후처리

서울시 네트워크 RTK의 GNSS시스템의 후처리를 확인하세요.

  • GNSS 시스템
  • 고정밀 GNSS 위치결정
  • 후처리

▶ 출처 │ 한국항행학회논문지, 2014, GIPSY-OASIS기반 LX GNSS 온라인 자료처리 시스템 개발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한 위치결정은 초기의 군사적 목적을 벗어나 민간분야에도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종류의 자료처리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신기를 제작하거나 공급하는 기업에서는 개발 수신기의 특성에 적합한 자료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상용 서비스 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Trimble의 TBC(Trimble Business Center)와 Leica의 LGO(Leica Geo Office)를 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좌표 산출 뿐만 아니라, 기선처리나 좌표 변환 등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후처리 좌표 프로그램-RTKLIB비상업용 자료처리 프로그램인 RTKLIB의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비상업용 자료처리 프로그램으로는 최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RTKLIB (www.rtklib.com)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본 동경대학교 연구팀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프로그램 패키지로, 2006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RTKLIB는 대부분의 위성항법시스템의 자료처리가 가능하고 RTK(real time kinematic)와 DGPS(differential GPS), 정지측위와 이동측위, PPP(precise point positioning)등 관측방법에 따라 자료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고정밀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인 GIPSY-OASIS와 Bernese는 과학기술연구를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NASA JPL (jet propulsion laboratory)과 스위스의 Berne대학에서 각각 개발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문 위성 측위 분야뿐만 아니라 지각변동, 기후변화, 해양조석 등 GNSS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다양한 학술 연구에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기관과 대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고정밀 자료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위치결정을 위한 솔루션 중 하나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자료처리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보통 정부기관이나 연구기관에서 개발하며, 대부분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온라인 기반의 자료처리 시스템은 웹페이지를 통해RINEX(receiver independent exchange format)형태의 관측 파일을 받아 자료처리를 수행한 뒤 이메일로 결과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자료처리 서비스로는 호주의 AUSPOS와 NASA JPL의 APPS(automatic precise positioning service), NGS(national geodetic survey)의 OPUS(online positioining user service)가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역적 제한 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