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FAQ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해보세요.

  • 게시판
  • FAQ
  • Q.

    네트워크 RTK 시스템 홈페이지 회원서비스 사용방법

    A.

    본 홈페이지는 서울특별시 회원 아이디 비밀번호로 통합 관리됩니다.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회원 아이디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로그인- 회원등록 메뉴에서 네트워크 RTK 시스템 홈페이지 회원으로 등록하시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메뉴를 통해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신후 회원 등록이 가능합니다.

    GNSS 시스템, 기준국현황, 네트워크 RTK 데이터 센터 등은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이용가능하십니다.

    감사합니다.

  • Q.

    GNSS 관련 용어정리 (G~N)

    A.

    출처 : Trimble Survey Controller 도움말

    Galileo
    유럽연합(EU)과 유럽우주국(ESA)이 구축한 지구 항법 위성 시스템(GNSS)으로, 미국 지구 측위 시스템(GPS) 및 러시아 GLONASS에 대한 대체 보완 GNSS. 2009년 현재 Galileo 시험 위성의 GIOVE-A 신호와 GIOVE-B 신호는 추적 및 로깅이 가능하지만 RTK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GDOP
    Geometric Dilution of Precision. 사용자의 위치/시간 오차와 위성 거리 오차 사이의 관계. DOP 참조

    geodetic datum 측지 데이텀
    지오이드(지구의 물리적 표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맞게 설계된 수학적 모델

    geoid 지오이드
    평균 해수면과 거의 일치하는 중력 등포텐셜 표면

    GLONASS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는 러시아 정부를 위해 러시아 우주국이 운영하는 지구 항법 위성 시스템(GNSS)입니다. GLONASS는 미국 지구 측위 시스템(GPS)과유럽연합 Galileo 측위 시스템에 대한 대체 보완 GNSS입니다.

    GNSS
    지구 항법 위성 시스템(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지구 커버리지로 지형공간 측위를 제공하는 위성 항법 시스템을 일반적으로 GNSS라 부릅니다.

    GPS
    지구 궤도를 도는 24 개의 위성을 근간으로 하는 지구 측위 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time GPS 시간 NAVSTAR GPS 시스템에서 쓰는 시간 척도

    HDOP
    Horizontal Dilution of Precision. DOP 참조

    Helmert adjustment
    후방교회 설정의 대체 계산법. Helmert 조정은 GNSS 캘리브레이션에서 수평 조정을 계산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조정입니다.

    integer ambiguity 모호정수
    GNSS 위성과 GNSS 수신기 사이의 반송파 위상 의사거리(Pseudorange)에 있는 사이클의 정수

    ionosphere 전리층
    지상 120 ~ 200 km의 상공에 있는 전하 입자층. 길이가 긴 기선을 1주파 수신기로써 측정할 때 GNSS 측정치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L1
    GNSS 위성에서 위성 데이터의 전송에 이용하는 1차 L-밴드 반송파

    L2
    GPS 위성에서 위성 데이터의 전송에 이용하는 2차 L-밴드 반송파. 블록 IIR-M 이상의 GPS 위성은 L2C라 부르는 L2에서 추가 신호를 전송하게 됩니다.

    L5
    GPS 위성에서 위성 데이터의 전송에 이용하는 3차 L-밴드 반송파로, 블록 IIR-M 이상의 GPS 위성에 추가되었습니다.

    multipath 다중경로
    GNSS 신호가 서로 다른 경로를 거쳐 안테나에 도달할 때 일어나는 간섭(TV 화면의 \'가영상\' 현상과 유사)

    NMEA
    해상 항법 장치간의 항법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전기 신호,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타이밍, 센텐스 포맷을 정의하는 표준. National Marine Electronics Association(NMEA)에서 규정합니다.

    NTRIP
    인터넷 프로토콜에 의한 RTCM 네트워크 전송

  • Q.

    GNSS 관련 용어정리 (P~Z)

    A.

    출처 : Trimble Survey Controller 도움말
    P-code
    GPS 위성에서 송신하는 \'정밀(Precise)\' 코드. 각 위성은 그 자신의 고유한 코드가 L1 및 L2 반송파에 변조되어 있습니다.

    PDOP
    Position Dilution of Precision. 관측자 위치 오차와 위성 위치 오차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무단위 수치

    postprocess
    후처리 위성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추후에 컴퓨터에서 처리하는 일

    PPM
    지구 대기권의 영향을 보정하기 위하여 측정 사거리에 적용되는 백만분률의 보정치. PPM은 특정 측량기 상수와 함께 관측 기압과 기온을 써서 결정됩니다.

    projection 투영법
    지표면의 전부 또는 일부를 평면 지도에 나타낼 때 적용

    ratio
    초기화 도중, 수신기는 각 위성과 GNSS 안테나 페이즈 센터 사이에 있는 파장 갯수의 정수치를 결정하고, 특정 정수 집합에 대하여 그것이 올바른 집합일 확률을 산출합니다. 그 다음, 수신기는 \'현재 최적 정수 집합의 정확도 확률\'에 대한 \'두번째 최적 집합의 정확도

    RDOP
    Relative Dilution of Precision. DOP 참조

    RMS
    Root Mean Square(제곱 평균 제곱근). 포인트 측정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척도. 이것은 위치 픽스의 약 70%를 포괄하는 오차 원(Error circle)의 반경

    rover 이동국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 중인 이동식 GNSS 수신기와 외업용 컴퓨터. 움직이는 로버 수신기의 위치는 고정된 베이스 GNSS 수신기를 기준으로 디퍼렌셜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RTCM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ces. GNSS 로버 수신기의 실시간 디퍼렌셜 보정에 대한 디퍼렌셜 데이터 링크를 정의하고자 설립된 위원회. RTCM 디퍼렌셜 보정 메시지는 2가지 종류가 있지만 모든
    Trimble GNSS 수신기는 보다 최신의 Type 2나Type 3 RTCM 프로토콜을 이용합니다.

    RTK 실시간이동측량
    Real-time(실시간) Kinematic. GNSS 측량 형의 하나

    single-frequency 1주파
    L1 GNSS 신호만 이용하는 수신기. 전리층 영향을 보정하지 못합니다.

    SNR 신호대잡음비
    Signal-to-Noise Ratio. 위성 신호의 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그 범위는 0(무신호)에서 약 35까지입니다.

    SV 위성운반체
    위성 운반체(Satellite Vehicle) 또는 우주 운반체(Space Vehicle)

    TDOP
    Time Dilution of Precision. DOP 참조

    TOW
    토요일 자정(토요일에서 일요일로 넘어가는) GPS 시간을 기점으로 하는 초 단위의 Time of Week

    UTC
    Universal Time Coordinated(협정 세계시). 그리니치 자오선에서의 현지 평균 태양시에 바탕을 둔 시간 기준. \'GPS 시간\' 참조

    VDOP
    Vertical Dilution of Precision. DOP 참조

    WAAS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GPS 보정 정보를 방송하는 위성시스템

    WGS-84
    World Geodetic System (1984). 세계 측지계로서1987년 1월 이후부터 GPS에서 이용하는 수학적 타원체. 타원체 참조

    Y-code
    Y 코드는 P 코드에 들어있는 정보가 암호화된 형태입니다. Anti-Spoofing이 실행 중일 때에는 위성에서 P코드 대신 Y 코드가 발신됩니다.

  • Q.

    사용자 매뉴얼

    A.

    서울시 네트워트-RTK 홈페이지 사용자 매뉴얼을 첨부합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서울특별시 지적측량업무처리지침 등

    A.

    개정된 「 서울특별시 지적측량업무처리지침」 및 「서울특별시 네트워크 RTK 운영 및 지적측량 작업규정 」을 게시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서울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을 활용하여 VRS 측량시 참고하세요.

    A.

    개정된 「 서울특별시 지적측량업무처리지침」 및 「서울특별시 네트워크 RTK 운영 및 지적측량 작업규정 」을 게시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