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활용

서울특별시 네트워크 RTK 서비스 활용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 GNSS 측위 서비스
  • 네트워크 RTK 서비스 안내
  • 서비스 활용

측량/측위 분야

네트워크 RTK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분야는 측량 및 측위 분야입니다.
GNSS 측량 사용자는 서울특별시 멀티 GNSS 네트워크 RTK 접속하고, 원하는 보정 데이터 포맷을 선택하고 접속하면 측량 또는 측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GNSS 수신기 및 컨트롤러 설정 방법

주요 GNSS 제조사 메뉴얼
주요 GNSS 제조사 컨트롤러 SW 매뉴얼 기술지원 및 문의
Trimble Trimble Access 다운로드 ㈜지오시스템
Spectra Prercision Smart Topo 다운로드 프라임데이터솔루션
Leica Smart Worx Viva 다운로드 라이카지오시스템 코리아
Topcon Top Cloud 다운로드 한국톱콘
Sokkia Solaris 다운로드 소키아코리아

스마트 기기 또는 Tablet에서 사용하는 NTRIP Client

데이터 통신기능이 기본인 스마트 기기의 보급에 따라서 GNSS 측량기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하여 컨트롤러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앱(Application)을 개발하여 수신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는 GNSS Internet Radio 또는 Suffer가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고, 안드로이드 기반에서는 SmartTopo(㈜지오시스템), 톱크라우드(AKTGEO), 폴라리스(SOKKIA KOREA) 등이 있습니다. (2019년 국내 개발 App 한정)

그림) Tablet에서 BKG GNSS Internet Radio 설정 및 사용 예시

<서울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
접속정보 입력>

서울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 접속정보 입력 Tablet에서 BKG GNSS Internet Radio를 이용한 서울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 접속 설정 예시입니다. Host는 gnss.eseoul.go.kr, 포트는 2101, User-ID와 Password는 seoul로 입력합니다.

<GNSS 수신기와의 인터페이스 설정>

1) TCP/IP : 랜선 연결
2) Serial : PC와 직접연결
3) NMEA > set GGA : 현위치 개략 좌표

GNSS 수신기와의 인터페이스 설정 Tablet에서 BKG GNSS Internet Radio를 이용한 GNSS 수신기와의 인터페이스 설정 예시입니다. 첫째, TCP/IP를 이용한 랜선연결, 둘째, Serial을 이용한 PC 직접연결, 셋째, NMEA, set GGA를 이용한 현위치의 개략 좌표를 설정합니다.

서울시 네트워크 RTK 측위

수신을 원하는 데이터 포맷을 선택 후 시작 GNSS 수신기로 서울시 네트워크 RTK 데이터가 입력되어 RTK 측위 가능

서울시 네트워크 RTK 측위 Tablet에서 BKG GNSS Internet Radio를 이용한 서울시 네트워크 RTK 측위 예시입니다. 하단 메뉴바에서 수신을 원하는 데이터 포맷을 선택 후 'Start'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수신하여 RTK 측위를 합니다.

증강현실(AR : Augmentation Reality)과 결합한 네트워크 RTK 시스템

서울특별시 GNSS 네트워크 RTK 시스템은 증강 현실 (AR) 기술과 결합하여 건축, 토목, 시설물 유지관리 현장에서 등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GNSS 데이터 처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GNSS 신호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과 컴팩트한 GNSS 장비가 개발되어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를 휴대성이 뛰어난 스마트폰 또는 타블릿 등의 스마트 기기와 연계하고, 완공 형상의 모델링 데이터와 결합함으로써, 시공 현장에서 완공된 모습을 고정밀 GNSS 측위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GNSS 위성 수신기
GNSS 위성 수신기휴대성이 뛰어난 스마트폰 또는 타블릿 등의 스마트 기기를 통하여 시공현장에서 고정밀 GNSS 측위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 GNSS 장비에서 GNSS 위성을 수신하고 이를 스마트 기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GNSS 수신기(이하 SW GNSS) 앱으로 전송합니다. SW GNSS 앱은 동시에 서울특별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에 접속하여 고정밀 멀티 GNSS 측위 보정신호를 수신하여, cm의 정확도로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 절대좌표가 부여된 완공 형태 모델 데이터를 스마트기기에 저장하고, SW GNSS에서 제공하는 cm급의 측위 정보를 이용하면, 현재 사용자가 있는 위치에서 앞으로 완성될 모습의 건설/토목/시설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완공 형태의 모델데이터를 통해 산출된 시설물의 모습
시설물의 모습VR과 연계하여 시공현장에서 완공전의 모습을 확인 하여 시공 중 발생하는 오류를 사전에 확인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완공전에 시공중 발생하는 오류를 사전에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고, 오류를 인지한다면 완공전에 빠르게 시공 오류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과 결합한 서울특별시 멀티 GNSS 네트워크 RTK 시스템은 토목, 건축, 조경, 주택건설, 측량, 시설물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수정 | https://sitevision.trimble.com/, 2019년 12월 접속

Trimble Site Vision을 통한 예시 Trimble사의 Site Vision을 통해 GNSS 위성수신기와 스마트폰을 연계하여 현장에서 사용하는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공현장의 설계 예상도와 필요 용적을 계산하는 예시를 보여줍니다.

자율주행을 위한 네트워크 RTK 시스템

서울특별시 GNSS 네트워크 RTK 시스템은 자율주행을 위한 GNSS 보정신호를 생성하여 자율주행 이동체에게 고정밀 측위 보정신호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고정밀 GPS 기술에 대한 소개입니다.

▶ 출처 │ https://www.novatel.com/industries/autonomous-vehicles/#technology, 2019년 12월 접속)

차량에 내장된 자율주행 기술들은 지역적 또는 상대 측위 기술을 제공합니다. 반면 GNSS는 절대적인 측위기술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기술로 완전 자율주행 솔루션의 정확도와 가용성 요구사항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주파수, 다중 위성군

최고의 정확도를 얻으려면, 각 GNSS 위성(GPS, GLONASS, Beidou, Galileo)에서 방송하는 2개 또는 3개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중주파수 수신기를 사용하면 대류층에 의한 다양한 신호지연들로 발생하는 오차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 L1/L2 주파수 조합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L5는 현대화된 GPS, Beidou, Galileo에서 제공됩니다.
  • 더 많은 위성군을 사용할 수록, 더 많은 위성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심지 같은 GNSS 관측장애물이 많은 환경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 다중 주파수와 위성을 수신하는 GNSS 수신기와 안테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중 주파수와 다중 위성군
다중 주파수와 다중 위성군1164MHz부터 1214MHz의 대역대는 GPS L5, GLONASS L3, Galileo E5a/E5b, Beidou B2의 신호가 방송됩니다. 1217MHz부터 1237MHz의 대역대는 GPS L2, 1239MHz부터 1260MHz의 대역대는 GLONASS L2의 신호가 방송됩니다. 1261MHz부터 1300MHz의 대역대는 Galileo E6, Beidou B3의 신호가 방송됩니다. 1559MHz부터 1591MHz의 대역대는 GPS L1, Galileo E1, Beidou B1/B1-2의 신호가 방송됩니다. 1593MHz부터 1610MHz의 대역대는 GLONASS L1의 신호가 방송됩니다.

▶ GNSS 보정신호

GNSS 보정신호가 없을 때, GNSS 수신기는 5~10 미터의 정확도를 제공합니다. GNSS 보정신호는 다양한 요소 또는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시스템 개발자는 성능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보정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정치는 10cm급 또는 그 이하 cm급 정확도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다중주파수로 관측한 값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 RTK (Real Time Kinematic)

RTK 방식은 차량 근처의 위성기준점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전송하여 사용합니다. 차량의 측위 성과는 하나 또는 다수의 RTK 네트워크에 의하여 보정됩니다.

RTK 방식
RTK 방식자율주행을 위한 네트워크 RTK 방식은 고정밀 측위용 안테나가 설치된 위성기준점의 관측데이터가 이동체의 GNSS 수신기로 전송되어 반송파 관측치의 모호정수를 해석합니다. 최대 기선거리는 40km이며 위성 시계오차, 궤도오차는 제거되고 대류층 오차요인이 줄어듭니다.

▶ PPP (Precise Point Positioning)

PPP는 전세계에 분포되어있는 위성기준점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생성된 글로벌에서 사용가능한 보정신호를 사용합니다. 보정신호는 위성 또는 무선데이터 통신으로 전송됩니다.

다중 주파수와 다중 위성군
다중 주파수와 다중 위성군자율주행을 위한 네트워크 PPP 방식은 이동체 상공에 위치한 GNSS위성과 전세계 GNSS 네트워크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위성궤도, 시각오차를 산출합니다. 또한 이동체의 GNSS 수신기에서 PPP필터 알고리즘은 위치, 방송파 모호정수 및 기타 미지항목을 추정합니다.

▶ GNSS의 측위성능 역할

레이더, LiDAR 및 카메라와 같은 구성요소는 자기 차량 주변의 사물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데 사용됩니다. 만약 차량 주변 사물의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정밀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의 절대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 관성모션, 고정밀지도, RADAR/LiDAR 그리고 카메라와 같은 보완기술이 통합될 때, GNSS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측위 성능을 제공하는 또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GNSS의 측위성능 역할
GNSS의 측위성능 역할측위성능의 역할을 크게 절대측위, 상대측위로 나누어 지며 절대 측위는 전자지도, GNSS보강 등이 있으며 상대 측위는 관성모션, 초음파, 카메라, Radar/LIDAR의 역할이 있습니다.